
오늘은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알아 보려고 합니다.
이 주식도 제가 갖고있는 주식중 하나인데요
이놈은 저의 재산 90%(?) 정도 비중을 갖고있습니다.
맥쿼리를 모으는 이유
맥쿼리를 처음 접한건 대학교 1학년 쯤 부터 였습니다.
아버지가 예전부터 주식을 해오셨고 투자랑 투기랑 다르게 보고 가야한다고 매번 말씀하셨었죠
그리고선 제가 아르바이트로 생활비 해오고 하니 아버지가 주식을 추천해주셨습니다.
그게 맥쿼리였고 그떄는 한 8000원 초반에서 놀고있었을 때죠
아버지가 추천해주시면서 얘를 사면 그냥 사고 사고 사고, 떨어져도 사고 올라도 사고 배당들어와도 사봐라
그럼 사두었던게 새끼 치고 새끼치고 마치 다단계식으로 자산을 불려줄거다 라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떄부터 모으던게 이제 1년에 두번씩 저에게 월급하나를 더 줄만큼 모아졌습니다.
언젠가 집살때면 모든 주식을 다 처분하고 안정된후에 다시 주식을 할테지만
그때도 아마 이 주식을 사 모으지 않을까 합니다.
맥쿼리인프라

맥쿼리의 10년봉입니다.
2019년쯤부터 갑자기 상승하면서 오락가락 하는 추세입니다.
최고점이 14291원인데 저때 팔았으면~ 하는 생각도 가끔 들긴합니다만
배당금으로 모은게 훨씬 많기에 냅두고 있습니다
이놈을 분석할떄는 주가도 당연시 봐야하지만
공시랑 홈페이지의 사업을 봐야합니다.
얘는 투자금을 사업에 이용하여 이익남으면 분배해주는 주식입니다
그래서 주가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싸게 사면 좋은 주식입니다만 언제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게 주식이니깐요
맥쿼리는 장기로 봐야 좋은 주식입니다.
요놈의 사업분포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중에 거의 항만과 고속도로를 담당하고 있고,
최근엔 서라벌,씨엔씨티, 해양에너지와 하남 데이터 센터쪽도 투자를 하고있습니다.
이때 다 유상증자를 하여 투자를 하였는데
그때마다 얘네는 욕을 먹었습니다 ㅎㅎ
특히, 하남 데이터센터는 유상증자 없이 가능하다 하였습니다만,
결국 유상증자를 실행하였고 욕먹으면서도 엄청난 흥행을 거두었습니다.
전 유상증자 참여 안했습니다.
유상증자 후엔 거의 떨어지는게 국룰이다 싶이 하여 좀더 공모가에 최대한 비슷하게 구매하고자 하였는데,
기다리다 최근에 그냥 다시 들어갔습니다. ㅎㅎ
아래는 청약결과입니다.

청약률이 126.2%!
주주들이 욕하면서도 결국 꾸역 꾸역 하였죠
유상증자 한 금액으로 다양하고 좋은 사업들을 진행했으면 합니다.
아무튼 톨게이트, 항만 이런걸 하는데
이런건 무한히 얘네가 사업을 할수있는게 아닙니다,
사업하는 기간이 있죠
사업이 끝나면 국가 소유로 가거나,
입찰 경매로 인해 다시 사업할만한 회사를 찾고 거기 또 입찰하고 그런 방식인거 같습니다.
맥쿼리 인프라 투자자산
기간 있는 투자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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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시행기간(수입 보장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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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시행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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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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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수입보장기간: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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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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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제 2순환도로의 첫번째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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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년(해당사항 없음/투자비 보전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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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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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제 2순환도로 3-1 구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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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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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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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국제공항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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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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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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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명산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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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해당사항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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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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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양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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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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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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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논산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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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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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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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산 터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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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2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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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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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창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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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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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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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 - 서울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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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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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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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 춘천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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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1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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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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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항신항 제2 배후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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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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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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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 김포 고속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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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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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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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신항 2-3단계 (비엔씨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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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년3개월(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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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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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선 도시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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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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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6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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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부간선도로 지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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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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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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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이 없는 투자자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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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데이터 센터(24년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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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공일:2023/11/28
데이터 센터 구분: 하이퍼 스케일(Tier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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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랙수: 2800개
용량 : 40MW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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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에너지(21년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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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및 전라남도 내 8개 지역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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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스 및 가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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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라벌 도시가스(21년 인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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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 내 2개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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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스 및 가스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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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엔씨티에너지(23년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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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광역시 및 충청남도 계룡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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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가스 및 열 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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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 인프라의 투자자산은 위와 같습니다.
기간 있는 투자 자산 중 수입 보장기간이란
통행료 수입을 만약 1000만원을 기본 베이스로 잡았다고 하면
1분기에 900만원 수입이라 하였을때 정부에서 100만원을 주어 1000만원 수입으로 만들어주는
마법같은 보장기간입니다.
(우한페렴때 차량 이동수가 줄었음에도 이 수입보장기간으로 인해 배당이 줄지 않았었다.)
기간 있는 투자자산중
사업 시행기간이 끝나가는 자산들이 많아지기 시작하여
영구적으로 할수있거나 다른 투자자산을 몰색하고 있는 맥쿼리인프라입니다.
그래서 유상증자도 자주하고 있죠.
(유상증자안하고 투자자산을 늘리면 더 좋을텐데...)
여태까지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맥쿼리의 정보입니다.
맥쿼리가 보장수입기간도 있고, 투자자산 포트폴리오도 좋고
사업기간이 끝나도 계속 투자하려고 하는 좋은 기업이지만
예전엔 주주들에게 안 좋은 것이 있었습니다.
보수가 지나치게 높은 플랫폼 파트너스
대략 5년전 한참 불타올랐던 주제가 요 주제였습니다.
플랫폼 파트너스 교체.
이유는 보수가 너무 높고 방만 경영으로 주주가치가 훼손된다는 이유였죠.
그 운용수수료 관련 일로 주주들은 많은 반발을 하였고,
주주총회로 이어지며 이로인해 맥쿼리는 항복을 하였는데.
결국 성과보수는 완전히 폐지하고 수수료율도 기존 1.1~1.25%에서 0.85%으로 인하하였습니다.
당시 1.25%기준이면 주당 37원정도 절약되기에 소액같지만 많은 분배금이 늘어나는듯 했습니다.
그후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1911041417133240007
수수료 인하하고 성과보수를 없애니 도입 반년만에 효과를 입증하였습니다.
그로인해 조금씩 분배금이 늘면서
2024년 상반기의 분배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4년도 상반기엔 주당 380원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더 오르겠지.)
배당은 일년에 두번이며 만일 700원이 올해 배당금액일시
(350원 350원)이나 (340원 360원) 이렇게 두번 나눠 하반기 상반기에 분배해줍니다.
분배락 및 분배금 입금 일시는
대략 12월 분배락 2월 분배금 입금, 6월 분배락 9월 분배금 입금 이런식으로 진행됩니다.
마치며
맥쿼리 인프라는 예전에는 곧 종료되는 자산들이 있기에 사람들이 다 망한다, 끝나간다 하던 주식이었습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업기간이 없는 영구 투자하는 회사들을 인수 및 투자하면서
청산에 대한 우려가 없어지고 있고, 지금 같은 운용능력과 배당률, 안정성을 감안하면 이제 한 기업으로 바도
될거 같은 시기가 온거 같습니다.
지금 가격대는 비싸 보이면서 저렴해 보이지만
언젠가 영구적인 투자자산이 많아지고, 신규자산들이 계속 추가가 되면 더 높은 배당률과 주가가 되어있지 않을까 하는 행복한 상상을 가끔식 합니다.
또,
맥쿼리는 ISA, IRP, CMA, 투융자 집합기구 전용계좌로 투자를 할수있습니다.
ISA 절세계좌로 세금 아껴서 부자 되야죠!!
(나는 이미 ISA, IRP에서 모으고 있어요)
맥쿼리인프라는
좋은 기업이지만 유상증자를 많이하는 기업입니다.
유상증자를 하면 좋으면서도 안좋을수 있이기에
잘 판단하고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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